-
돼지 갈비로 만드는 강화도 '젓국 갈비'요리 2025. 9. 9. 22:17
'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'를 보다가 강화도 젓국 갈비를 먹는 모습을 봤어요.
강화도의 특산물인 새우젓을 넣어 간을 한 맑게 끓여낸 토속음식이랍니다.
저는 8월 무더운 날씨에 강화도에 갔다가 젓국 갈비를 먹었었는데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나는 다시 생각나는 맛이었답니다.
돼지 갈비로 항상 돼지갈비찜만 만들어 먹었지 전골로 만들어 볼 생각은 못했지요.
이번 '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'를 보고 다시 생각 나 집에서 만들어 푸짐하게 먹어봐야겠다는 생각에 만들어 봤습니다.
젓국 갈비 재료
돼지갈비 1kg, 알배추 1/4쪽, 애호박 1/2개, 새송이버섯 2개, 표고버섯 5개, 팽이버섯 1봉, 대파 1대, 양파 1개, 청양고추1개, 후추, 다진마늘 1큰술, 생강가루 1작은술, 새우젓 2큰술
재료는 집에 있는 채소들을 사용하시면 되고 먹고 싶은 것 더 넣거나 빼셔도 됩니다.
꼭 필요한 것은 새우젓이랍니다.
젓국 갈비 조리법
1. 우선 돼지 갈비는 찬물에 담가 두어 핏물을 빼고 끓는 물에 5~10분 정도 삶아 깨끗한 물로 씻어 줍니다.
2. 씻은 돼지 갈비를 냄비에 담아 갈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준 후 새우젓 1큰술을 넣어주고 30~40분 정도 팔팔 끓여줍니다.
3. 끓는 냄비에 준비한 재료들을 넣어주고 채소가 익을 때까지 (10분 정도) 끓이고 새우젓 1큰술로 다시 간을 해줍니다. 싱겁다고
느끼시면 새우젓을 더 추가 하시거나 소금이나 국간장 또는 액젓등 원하시는 재료로 간을 맞추시면 됩니다.
전 넘칠까봐 큰 솥에 넣어 끓이다가 먹을 때 다시 작은 전골 냄비로 옮겨 끓여 먹었답니다.
입에 착착 감기는 감칠맛이 아주 일품인 강화도 젓국 갈비였어요. 만들기도 쉽고 돼지 갈비로 만드는 색다른 맛이랍니다.
한 번 만들어 보세요.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~.